다음 수식편집기 크롬앱

크롬 웹스토어에 다음에서 만든 수식편집기가 있다는 것을 최근에 알게 되었다. 

https://chrome.google.com/webstore/detail/dinfmiceliiomokeofbocegmacmagjhe


수식편집기는 다음 블로그나 지식인에서 지원되지만 어째서인지 티스토리에서는 지원되지 않는다. 그런데 정말 고맙게도 크롬앱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그동안 알려졌던 웹 수식편집기들과는 비교가 되지 않는다. 아마도 유일한 경쟁상대는 네이버 수식편집기 일텐데 네이버의 특성상 외부에 공개할 것 같지는 않다.

네이버 수식편집기가 인터페이스나 수식의 품질편에서 최강이라고 할 수 있지만 오로지 네이버 내부에서만 쓸 수 있다는 것이 유일한 아쉬움이었다. 그러나 결국에는 다음이 해냈다. 아마도 네이버를 이기려면 개방이 최선이라고 생각한 모양이다. 

다음 수식편집기에는 네이버 수식편집기에는 없는 기능이 있는데 바로 Export 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수식을 Export 하면 배경이 투명한 PNG 파일로 변환된다.  품질이 대단히 뛰어나다.

Export 된 수식



게다가 Preview 기능까지 지원된다.

Preview 기능 지원




단점으로는 한글입력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한글입력후 띄어쓰기를 위해서  스페이스 키를 누르면 그냥 지워진다. 오른쪽 방향키를 누르고 한칸 오른쪽으로 움직이거나 Ctrl 키를 누른 후 스페이스 키를 눌러야 한다.


또다른 단점으로는 수식 입력을 위해서는 일단 아이콘을 선택해야 한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분수를 입력하고 싶다면 분수를 선택한 후 적당한 모양을 선택해야 한다.

Daum 분수 선택



네이버의 경우는 자주 쓰는 수식은 그냥 누르면 되도록 되어 있다.

Naver 분수 선택 1


다른 모양을 선택하고 싶다면 밑에 있는 작은 메뉴를 선택하면 된다.

Naver 분수 선택2




약간의 인터페이스 개선이 필요하지만 이런것을 무료로 개방했다는 것은 대단히 놀라운 일이다. 아마도 광고를 붙여서 수익을 얻을 생각인것 같다. 

어서 빨리 티스토리에서도 쓸 수 있었으면 좋겠다. 네이버 수식편집기는 단순히 그림파일로 붙이는 수준이 아니라 저장후에도 다음에 다시 수정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다. 즉, TeX 으로 입력된 수식도 같이 저장해서 수정하고 나면 다시 그림파일로 저장후 링크한다. 결과적으로 사용자는 TeX 자체를 편집하는 것이 된다. 이정도가 되려면 티스토리 자체에서 지원해야 한다.

앱에 TeX 만 따로 저장하는 메뉴가 있으면 더 좋을것이다. 아니면 다음 계정과 연동해서 별도의 TeX 공간을 할당하는 방법도 있을 것이다. 어찌되었건 간에 다음의 트래픽이 증가하면 성공이니까 말이다. 

'재미탐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어폰 스피커 교체  (0) 2012.01.07
[Visio] 임의의 도형 만들기  (4) 2011.11.24
살인나비를 쫓는 여자  (0) 2011.06.30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  (0) 2011.05.21
부동산계약명의신탁과 부당이득반환문제  (10) 2010.03.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