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소수 계산이 가능한 초저가 공학용 계산기 유니원 UC-600E

공학용 계산기의 대표주자라면 샤프와 카시오가 있다. 조금 더 욕심을 부리면 텍사스 인스트루먼트사의 계산기도 있다.

공학용 계산기는 기능에 따라서 3단계로 구분된다. 단계가 올라갈수록 가격이 높아진다.

1. 일반용 - 삼각함수와 지수, 로그 계산 가능
2. 복소수 계산 가능
3. 그래프 출력 가능

일반용은 삼각함수와 지수 , 로그 계산등의 단순 계산이 가능하다. 수학적 표기방법을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수학적 표기방법을 지원한다는 것은 실제 수식을 표시할 수 있는 수식 편집기가 내장되어 있다는 것이다. 이 기능을 지원하지 않으면 수식을 한줄로 입력해야 한다.

일반용에서 조금 더 가격을 지불하면 복소수 계산이 가능해진다. 복소수 계산은 전자, 전기 분야에서 필요하기 때문에 반드시 필요한 기능이다.

그래프 출력 기능이 있는 계산기는 가격대가 상당히 높으며 방정식을 계산할 수 있다. 프로그래밍도 가능하고 3차원 그래프를 그릴 수 있는 계산기도 있다. 계산기에 대한 욕심이 높아지면 끝도 없이 많은 것을 요구하게 되므로 자신에게 필요한 것이 정확히 무엇인지 정할 필요가 있다. 공학용 계산기에 대해 잘 모르던 시기에는 무조건 비싼것이 좋을 줄 알고 구입했지만 결국 필요한 기능은 얼마 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고 후회하게 되는 것이다. 한 때 최강이었던 샤프사의 EL-9650 은 그래프를 그릴 수 있고 터치 스크린까지 지원했다. 그래프 기능은 처음에는 신기하고 수학을 배우는데 도움이 되지만 자주 쓰지 않는 기능이다. 복소수 계산이 가능하고 가볍고 가격이 싼 계산기를 찾고 있던 와중에 원하던 것을 얻게 되었다.

유니원커머스에서 나온 유니원 UC-600E 이다. 잠시 SHARP EL-9650 과 비교해보자.

왼쪽이 SHARP EL-9650 , 오른쪽이 유니원 UC-600E

SHARP EL-9650 은 무게감이 상당하고 묵직한 느낌이 든다. 유니원 UC-600E 는 카시오사의 fx-570ES PLUS    fx - 991ES PLUS 제품을 거의 카피한 것이다. 카시오사의 제품은 밝은색 계통이지만 UC-600E 는 어두운색 계통이라는 차이가 있다. 개인적으로는 어두운색을 선호하기 때문에 UC-600E 가 더 마음에 든다.

복수소 계산을 위해서는 MODE 버튼을 눌러서 복소수 모드로 들어가야 한다. 2번 버튼(COMPLX) 을 누르면 복소수 (Complex Number) 계산을 할 수 있는 모드가 된다.


8+8i 를 입력하고 = 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온다.



복소수의 계산 결과를 극형식으로 표시하고 싶으면 SHIFT 버튼을 누르고  SETUP 버튼을 누른다. 아래 화살표를 누르면 3번에 CMPLX 가 있다. 선택하면 다음 화면이 나온다.



복소수의 곱을 다음과 같이 극형식으로 표시할 수 있다.



UC-600E 는 솔라 패널이 내장되어 있어서 태양광을 전원으로 사용할 수 있다. 백업용 배터리를 제거하고 사용해 보았다. 밝은 태양빛 아래에서는 백업용 배터리 없이도 사용 가능했다. 어두운 곳에서는 불안정하게 작동하기 때문에 백업용 배터리가 필요하다. EL-9650 은 AAA 배터리가 4개나 필요하기 때문에 배터리 소모에도 상당히 신경써야 한다. UC-600E 는 급하면 배터리 없이도 사용가능한 점은 큰 장점이다.



이 제품의 단점이 하나 있는데 허수를 표시하는 i 의 각인이 작고 어둡다는 것이다. 보라색으로 표시된 i 는 햇빛 아래서는 잘 보이지 않고 크기도 작다.



화면에 [D] 라고 표시된 것은 'Degree' 를 뜻한다. 삼각함수 계산시에 각도를 Degree 로 표시할 것인지 Radian, Gradian 으로 표시할 것인지 정할 수 있다. 시험볼 때 이것 때문에 낭패를 본 경험이 많아서 항상 신경쓰는 부분인데 다행스럽게도 화면에 표시를 해준다. 정 불안하면 tan45 의 계산결과가 1인지 확인해 보면 된다. 1이 아니라면 현재 Radian 이나 Gradian 으로 각도를 표시하는 모드이다. Radian 이면 [R], Gradian 이면 [G] 로 표시된다. [Math] 라고 표시된 것은 수식편집기를 사용하여 수식을 입력할 수 있는 것이다. 한줄로 표시하고 싶다면 SHIFT 버튼을 누르고 SETUP 을 누른다음 2번 LineIO 를 선택하면 된다. 계산결과를 소수와 분수로 바꾸어서 표시할수도 있는데, DEL 버튼 위에 있는 [S<=>D] 버튼을 누르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