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형하드디스크를 백업용으로 쓰고 싶을 때 전원스위치 다는 방법

자신이 사용하는 하드디스크 드라이브의 용량 부족으로 대용량 하드디스크 드라이브를 새로 구매한다면 구형 하드디스크의 처리 문제가 발생한다. 구형 하드디스크를 중고로 판매한다면 문제가 간단하게 처리되지만, 이미 헐값이 되어버린 구형 하드디스크를 판매하기 보다는 백업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나을수도 있다. 그럴경우 또다른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데 백업용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잠시동안만 사용하려면 전원을 차단시킬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SATA 전원케이블에 스위치를 연결하려면 12V 와 5V 를 동시에 끊어줄 수 있는 6P 스위치가 필요하다. 토글 또는 버튼 형태도 가능하다. 파워 서플라이에서 직접 나오는 전선을 끊어서 스위치를 연결하기 보다는 연장선을 사용하는 것이 최대한 원형을 유지시킬 수 있어서 더 좋다. 다행스럽게도 연장선이 판매가 되고 있다. 두 가지 형태가 있다. SATA 전원 커넥터를 연장시키는 형태, 구형 IDE 드라이브의 전원 커넥터에서 연장시키는 형태가 있다. 기능은 동일하며 가격은 IDE 커넥터에서 연장시키는 케이블이 더 저렴하다.

옥션에서 해당 케이블을 구매하였다. 판매자가 일반우편으로 보내주는데 약간의 인내심만 있다면 최대한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4일에서 5일정도 걸리는것 같다. SATA 케이블과 전원케이블을 세트로 구매하자.

http://itempage3.auction.co.kr/DetailView.aspx?ItemNo=A546165110&frm3=V2


연장케이블의 12V 선과 5V 선의 중간을 자른뒤 적당한 굵기의 전선을 연결하여 납땜한다. 고장난 파워서플라이에서 잘라낸 전선으로 연결하였다. 굵기만 적당하다면 어떤 전선이라도 상관없다. 납땜부위가 외부와 닿지 않도록 열수축튜브를 사용하여 마감한다. 라이터로 가열하면 튜브가 수축하면서 고정된다.



모두 4부분에 납땜을 하고 열수축 튜브로 마감한다. 6핀 토글 스위치와 연결한다. 멀티메터의 도통기능을 사용하여 스위치의 어떤 부분이 ON/OFF 시에 도통 되는지 확인하고 납땜을 해야 한다. 잘못하면 쇼트의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사용한 6핀 토글 스위치의 연결부위를 확대하면 다음과 같다.


사용하지 않는 DVD 베이의 OPEN/CLOSE 버튼을 제거하고 스위치를 장착한다.


사용할때만 스위치를 위로 올려서 전원을 연결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