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노버 아이디어패드 (Lenovo IdeaPad 100-15) 노트북 운영체제 설치

레노버 아이디어패드는 운영체제 없이 구입이 가능하다. 프리도스(FreeDOS) 가 설치된 상태로 제공되는 것이다. 

윈도우 설치를 하려면 별도 구매해야 한다.



충전기도 단순한 형태다. 



운영체제는 FPP (Full Packaged Product) 버전을 별도로 구입했다. 



패키지 내부에는 USB 드라이브가 들어있다. 


부팅 순서를 바꾸기 위해서 BIOS 로 진입한다. 그런데... BIOS 로 진입할수가 없다. 아이디어패드는 특이하게도 키보드의 키를 눌러서 BIOS 로 진입하는 것이 아니라 Novo Button 을 눌러서 진입한다. Novo Button 은 측면에 있다. 그런데... 누를 수가 없다. 샤프 펜슬을 이용하여 누른다. 자동으로 전원이 켜진다.



1. 운영체제가 담겨있는 미디어 (USB, DVD) 를 삽입한다.

2. 샤프 펜슬로 노보 버튼을 누른다.


Boot Menu 로 들어간다. 


USB 드라이브가 미리 연결되어야 메뉴에 나온다. 



제품키는 열쇄 모양이 그려진 종이 뒤에 적혀있다.



자체 Recovery 를 이용할 수 없으므로 백업을 원한다면 Ghost 백업을 해야 한다. 기본 상태에서는 NTFS 파티션 인식이 안된다. BIOS Setup 메뉴로 들어가서 Configuration -> SATA Controller Mode 를 AHCI 에서 Compatible 로 바꾼다. 



백업이 끝난 이후에는 AHCI 로 변경하고 복구가 필요할 때만 다시 Compatible 로 바꾸면 된다.


Novo Button 과 Power Button 의 위치는 다음과 같다.



노트북 제조사마다 BIOS 메뉴로 들어가는 방법이 모두 다르고 외부 저장장치로 부팅하는 방법도 다르다. 운영체제를 별도 구매하여 설치하는 방법을 제조사에서 제공하지 않으므로 해외 사이트를 뒤지면서 찾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