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sio] 도형 위에 수식 올리기

MS Visio 에서 지원하는 수식 편집기는 Equation Editor 3.0 뿐이어서 MS Word 에 내장된 수식 편집기를 사용하려면 외부 개체로 불러서 이용해야 한다. 문제는 외부 개체는 도형의 글 상자 안에 복사 붙여넣기가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래서 약간의 꼼수를 써야 한다. 레이어 기능을 이용해서 도형 위에 워드 개체를 올리는 것이다. 또 그룹으로 묶으면 이동을 편하게 할 수 있다. 이런 불편들은 비지오에서 수식 지원이 제대로 되지 않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다.

비지오에서 Ctrl + 8 을 눌러서 사각형(Rectangle)을 선택한다. 도형(Shape)을 이동하고 싶으면 Ctrl + 1 을 눌러서 Pointer Tool 을 선택한다. 

비지오 Visio Rectangle

 도형위에 우클릭을 해서 Format Shape 를 선택한다.

비지오 Visio Format Shape

화면 오른쪽에 새로운 메뉴가 나타난다. Line 을 클릭하여 Color , Width, Rounding Size 를 적당한 값을 입력한다.

비지오 Visio Format Shape

다음과 같은 도형이 나온다. 워드 개체를 삽입해서 원하는 수식을 입력한다. http://appleii.tistory.com/154 수식을 도형 위에 올려놓으면 수식이 도형 밑에 깔려서 보이지 않는다. 도형이 상위 레이어(Layer)이기 때문이다. 수식을 도형 위에 오게 하려면 도형을 밑으로 보내야 한다. 도형위에서 우클릭해서 Send to Back 을 클릭한다.

비지오 Visio Send to Back

도형 위에 수식을 올려 놓았지만 이동시에는 각각 이동시켜야 한다. Group 지정하면 한개의 도형으로 인식되어 한번에 이동이 가능하다.

비지오 Visio Gro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