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TF-8 Diacritical Marks

문자위에 장식을 꾸밀 수 있다. 유니코드로 가능하다. 여러 언어에서 발음을 위한 특수한 기호들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기호들은 알파벳 위나 아래에 붙여서 표기하는데 유니코드에서는 알파벳과 기호를 조합하는 방식으로 해결하고 있다.

http://www.w3schools.com/charsets/ref_utf_diacritical.asp   

표시하고자 하는 문자 뒤에 diacritical marks 를 붙이면 새로운 문자로 표시된다. 예를 들어 알파벳 소문자 'o' 뒤에 '̃' 를 붙이면 와 같이 표시된다. 사용하는 웹 브라우저에 따라서 표시가 안 될 수도 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는 IE11 이상, 파이어폭스는 버전 35 이상, 크롬에서는 자동업데이트가 되므로 대부분 지원한다. 

MS OFFICE 에서는 특수문자 입력에서 diacritical marks 를 선택하면 된다. 메뉴에서 삽입(Insert) -> 기호(Symbol) -> More Symbols 를 선택한다. Subset 에서 Combining Diacritical Marks 를 선택한다. a 를 누르고 Combining Diacritical Marks 를 선택한뒤 입력을 누르면 된다.

사용하는 문자에는 제한이 없다. 하지만 조합에 따라서는 제대로 표현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소문자 'l' 에 caron 을 조합하면 제대로 표현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