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duBlock] DFRobot 아두이노 블락 킷 (Ardublock Kit) 개봉기

본체험제품은 No1. 전자부품 전문 쇼핑몰 아이씨뱅큐의 지원을 받아 작성한 것입니다.

  

1. 내용물 확인

 

Kit 의 내용물은 이동에 편리한 플라스틱 상자에 담겨있다. 윗면에는 Ardublock 으로 프로그래밍 가능하다는 것을 나타내기 위해서 아두블락(Ardublock) 의 화면이 프린트되어 부착되어 있다.

 

 

내용물을 꺼내보면 다음과 같다.

아두이노 우노 R3 1개

입출력 확장 실드(I/O Expansion Shield) 1개

타입 B USB 케이블 1개

디지털 푸시 버튼 2개

디지털 부저 모듈 1개

White, Red, Blue LED 모듈 각각 1개

서보 모터 1개

아날로그 사운드 센서 1개

아날로그 로테이션 센서 1개

아날로그 광센서 1개

조정 가능한 적외선 센서 스위치 1개

 

 

아두이노 우노 R3 는 다음과 같이 생겼다. DIP 타입의 Atmel 칩이 장착되어 있다. 오리지널과 다른점은 DIGITAL 은 녹색, POWER 는 적색, ANALOG 는 청색으로 핀헤더를 구성해서 처음 사용하는 사람도 쉽게 알 수 있도록 했다는 점이다.

 

 

 

입출력 확장 실드 (I/O Expansion Shield) 색상별로 핀들이 구성되어 있는데 각각의 모듈들을 결합하기 쉽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별도의 브레드보드가 필요없고 전원 연결을 고민할 필요도 없다.

 

 

 

2. 모듈의 결합방법

 

아두블락 키트(http://www.icbanq.com/P005670306/S)의 상품사진에는 각각의 모듈들이 어떻게 결합되는지 나와있지 않아서 별도의 점퍼선이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실제로는 다음과 같이 3핀 커넥터가 달린 케이블이 같이 들어있다. 흰색 커넥터를 모듈에 결합하고 검은색 커넥터는 아두블락 키트의 I/O Expansion Shield 에 결합시킨다.

 

 

흰색 커넥터 쪽은 돌기가 있기 때문에 잘못된 방향으로 결합시킬 우려가 없지만, 검은색 커넥터는 방향성이 없기 때문에 잘못 장착할 수도 있다.

 

아두이노 우노와 입출력 확장 실드를 결합해야 모듈을 연결할 수 있다. 입출력 확장 실드의 아래 부분에 핀이 나와있다. 실드를 아두이노의 위에 덮어서 결합시킨다.

 

 

I/O Expansion Shield 의 결합 부분을 자세히 보면 D, VCC, GND 의 3개의 핀이 1개의 조가 되어 각각의 커넥터를 연결하도록 되어 있다. 커넥터의 3개의 전선은 적색, 흑색, 녹색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I/O Expansion Shield 의 결합핀은 연두색, 분홍색, 흑색으로 구성되어 있다. 서로 색상이 달라서 혼란스러울 수 있으나 보통 적색은 VCC, 흑색은 GND 로 사용한다. 따라서 흑색 전선이 GND 핀과 결합되도록 방향을 맞추면 된다.

 

 

 

3. 아두블락(ArduBlock) 설치

 

아두블락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우선 아두이노 스케치를 설치해야 한다. 스케치는 https://www.arduino.cc/en/Main/Software 에서 다운로드 받는다. Windows, Mac OS X, Linux 버전이 있으므로 각자 사용환경에 맞는 것을 다운로드 받는다. 2016년 3월 현재 최신버전은 1.6.7 이다. Windows 사용자라면 Windows Installer 를 클릭한다. JUST DOWNLOAD, CONTRIBUTE & DOWNLOAD 가 있다. 스케치는 기본적으로 무료이지만 개발자들을 지원하기 위해서 기부를 할수도 있다. 페이팔 또는 신용카드로 기부가능하다. JUST DOWNLOAD 로 다운로드 받아도 상관없다.

 

아두블락은 https://sourceforge.net/projects/ardublock/  에서 다운로드 받는다.  가장 최신버전은 ardublock-beta-20140828.jar 이므로 이것을 다운로드 받으면 된다.

 

아두블락을 설치하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다. 스케치북 저장경로에 설치해도 되고, 스케치가 설치된 폴더에 설치해도 된다.

 

3.1 스케치가 설치된 폴더에 설치하는 방법

64비트 윈도우라면 아두이노 스케치는   C:\Program Files(x86)\Arduino\    에 설치된다. 하부 폴더에는 tools 가 있다. 여기에 ArduBlockTool 폴더를 새로 만든다. 그리고 그 안에 tool 폴더를 만든다. 즉, 설치경로는 C:\Program Files(x86)\Arduino\tools\ArduBlockTool\tool\ 이 된다. 이 폴더에 다운로드 받은 ardublock-beta-20140828.jar 를 이동시키면 된다.

 

3.2 스케치북 저장소에 설치하는 방법

스케치를 실행한 후 파일 -> 환경설정으로 들어가서 스케치북 위치를 확인한다.

 

 

그 위치에 tools 폴더를 만들고, ArduBlockTool, tool 을 차례로 만든다. 만약 스케치북 위치가 D:\Documents\Arduino 라면 설치경로는 D:\Documents\Arduino\tools\ArduBlockTool\tool\ 이 된다.

 

 

스케치를 실행시켰을때  툴 메뉴에 ArduBlock 이 나타나면 성공이다.

 

ArduBlock 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실행된다.

 

 

 

 

4. LED 모듈 작동 테스트

 

아두블락을 처음 실행시키면 '반복' 이라는 이름이 붙은 블락이 자동으로 생성된다. 이 블락의 오른쪽 모서리를 보면 마치 무엇인가를 결합시킬 수 있을 것 같은 모양을 하고 있다. 왼쪽의 '제어', '핀', '테스트' 를 한번씩 눌러보면 '반복' 블락과 결합시킬 수 있는 블락을 찾을 수 있다. '핀' 메뉴를 클릭하면 다양한 블락들이 펼쳐지는데 그 중에서 '디지털 핀 설정' 블락을 드래그하여 오른쪽으로 끌어낸다.

 

 

'디지털 핀 설정' 블락을 '반복' 블락 근처에 위치시키면 자동으로 결합된다.

 

 

아두블락은 결합부가 맞는 블락은 근처에 놓기만 해도 자동으로 결합된다. 만약, 결합되지 않는다면 결합할 수 없는 블락이다. '디지털 핀 설정' 의 윗 부분에 '#1' 이라고 되어 것은 디지털 1번핀을 의미한다. 아래 부분 'HIGH' 라고 되어 있는 것은 값이 HIGH 라는 것을 의미한다. 즉, 디지털 1번핀의 출력이 HIGH 이다.

 

 

 

Generic Hardware 를 클릭하면 'delay MILLIS' 블락이 나온다. 이것을 끌어내서 '디지털 핀 설정' 밑에 위치시킨다.

 

 

이 블락들이 의미하는 것을 해석하면

(1) 아두이노의 디지털 1번핀의 값을 HIGH 로 한다.

(2) 1000 밀리초 만큼 기다린다.

 

반복 블락으로 감싼 블락들은 위에서부터 아래로 순서대로 실행되면서 반복된다. LED 가 반짝반짝 하면서 깜빡이게 하려면 HIGH, LOW 의 값을 번갈아 가면서 출력하면 된다. 너무 빨리 변하면 눈으로 확인하기 어려우므로 'delay MILLIS' 블락을 중간에 넣어서 너무 빨리 변하지 않도록 하면 된다.

 

 

커서를 '디지털 핀 설정' 위에 놓으면 역삼각형 표시가 나온다. 클릭하면 '높음' , '낮음' 을 선택할 수 있다. 한글화가 덜 되었기 때문에 부분적으로 한글과 영어가 섞여서 나온다.

 

이제부터는 실제 하드웨어를 구성해서 작동하는지 시험해 볼 차례다.

'Digital Red LED Module V2' 를 커넥터의 흰색부분과 결합시킨 뒤에 검은색 부분은 아두이노와 결합시킨 I/O Expansion Shield 의 핀과 결합시킨다.  1번핀이 표시되어 있지 않지만 제일 오른쪽에서 왼쪽 방향으로 0, 1 , 2 ....13 번핀이다. 실드에서 보면 'TX' 라고 표시된 부분이 디지털 1번핀이다. USB 케이블을 아두이노와 연결한후 컴퓨터와 연결하면 다음과 같이 표시가 된다.

 

 

Arduino Uno 는 컴퓨터의 시리얼 포트 8번과 연결된다는 뜻이다. 만약 스케치 메뉴의 '툴' 을 선택했을 때 포트에 COM8 이 표시되지 않는다면 드라이버가 제대로 설치되지 않은 것이다. 지정되는 COM 포트번호는 다를 수 있으므로  포트에 Arduino/Genuino Uno 가 표시되는지만 확인하면 된다.

 

아두블락의 '저장'을 누르고 적당한 이름으로 저장을 한 다음, '아두니오에 업로드' 버튼을 누른다. 안타깝게도 한글화가 완벽히 이루어지지 못해서 오타가 있다. 아두블락은 독자적인 코드를 생성하는 것이 아니라 스케치에 코드를 자동으로 작성해주는 자동화도구에 가깝다. 그렇기 때문에 블락을 만들고 나면 스케치의 에디터에 자동으로 코드가 작성된다. 이 코드 또한 독립적으로 저장할 수 있으나 어짜피 아두블락 파일을 열면 자동으로 스케치 에디터에 코드가 나오므로 저장할 필요는 없다.

 

정상적으로 컴파일되고 업로드 되었다면 다음과 같은 메세지가 나온다.

 

스케치는 프로그램 저장 공간 (3%) 중 1,030 바이트를 사용. 최대 32,256 바이트.
전역 변수는 (0%)의 동적 메모리중 9바이트를 사용, 2,039바이트의 지역변수가 남은. 최대는 2,048 바이트.  

 

LED 가 1초마다 깜빡인다면 모든 것이 성공이다.

 

DFRobot 의 모듈을 사용하여 프로그래밍 하는 것도 가능하다. DFRobot 을 선택하면 DFRobot 사에서 판매하는 모듈들이 나열된다. 실제 사진과 함께 나와 있으므로 직관적으로 선택할 수 있다. 발광 다이오드 모듈을 선택한다.

 

 

블락을 지우기 위해서는 지우려는 블락을 드래그해서 왼쪽 아래의 빈 공간으로 넣으면 된다. 별도의 휴지통이 없어서 직관적이지 못하지만 일단 사용법을 알면 더 쉽다. 결합된 블락은 개별적으로 선택하여 빼낼수는 없고 그 아래 결합되어 있는 블락 전체를 선택하여 빼내야 한다. 재사용할 블락들은 위로 올려보내고 버릴 블락들을 아래로 정리해서 한꺼번에 빼내는 것이 효율적이다. 'delay MILLIS' 블락을 재사용하고 '발광 다이오드 모듈' 블락을 새로 추가한뒤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디지털 핀 설정' 자리에 '발광 다이오드 모듈'이 들어갔다. 이번에는 좀 다르게 200밀리초만큼 깜빡이도록 값을 변화시켜 본다. 좀 더 빠르게 깜빡이는 것을 알 수 있다.

 

 

아두블락 키트(ArduBlock Kit) 구입처 : 아이씨뱅큐 http://www.icbanq.com/P005670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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